1.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대학에 들어와서 어른들에게 ‘매끄러운 사회생활을 하고 싶다면 종교를 밝히지 마라.’는 조언을 적지 않게 들었다. 종교를 밝힘으로써 얻는 긍정적 효과보다는 부정적 효과가 더 많다는 이유에서였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서도 자신과 같은 종교를 가진 사람과는 친밀감
분열에 초점을 둔 것이 아니라, 보다 엄격해진 중앙 집중화, 관료주의화, 신도들의 규율화를 통해 교회와 사회가 내부적으로 재조직되는 측면에 주목한다는 것이다. 종교개혁과 반종교개혁의 양자 간의 기능적 유사성이 이 시기에 일어나, 결과적으로 각 교파교회들은 의도적이지는 않았더라도 사회전
사회갈등을 촉발하고 사회분열을 야기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개인적 신념의 차이, 종교관, 성역할에 대한 인식 등으로 우리사회 많은 사람들은 서로 통합되지 못하고 갈등을 경험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성세대와 젊은 세대는 서로 잘 어울리지 못하고 서로를 비방하면서 사회갈등을 유발하고
사회균열의 축이 될 수 있다. 사회균열은 대체로 계급적 분열, 문화적 균열, 지역적 또는 공간적 균열로 대별된다. 정치균열도 어떤 의미에서 사회적 균열의 한 유형이라고 볼 수 있는데 서구 정치과정에 나타난 (1) 종족, 언어, 종교 등 문화적 차이에서 형성된 균열 (2) 계급적 분열 (3) 지리적 ․ 영토
종교는 어떠했나.
족장들의 종교는 역사적 증거로 알 수 있는 것이 적기 때문에 창세기 설화에서 족장들의 종교의 성격을 추론해 내는 것은 쉽지 않다. 자료 j에 의하면 족장들의 하나님은 여호와(Yahweh)였다. 그러나 족장들에게 나타난 분은 실제로 여호와였지만 그러한 이름으로 족장들에게 알려져
종교계에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점점 교세가 확산 되고 있다. 우리 십자가조(13조)에서는 역사적, 사회적으로 우리의 삶의 밀접해진 기독교를 조사함으로써 기독교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하고, 또한 현실에서의 기독교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하려 하였다. 이를 위해 기독교의 한 분파인 순
기독교 신앙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부터 비롯된다. 이러한 신앙의 행위는 인간의 실존과 지성을 조명시키는 그리스도 啓示의 결과이며, 신앙 이해는 계시의 인식과 동일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종교성은 인간 속에 선천적으로 내재되어진 신에 대한 본능적인 추구에 기인한다.
사회종교적으로 분열과 반목이 극심했으며, 외적으로는 서구열강에 의한 핍박을 받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등장한 개신교는 조선 인민의 샤머니즘적 정신에 부합되면서 조선에 급속히 세력을 확장하게 된다.
구한말 직접적인 복음사역보다는 간접적 선교사업이 더 일반 대중에게
분열로 인하여 하나의 힘으로 결집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쿠르드 족은 자신들의 정체성조차 위협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는 이 시점에서 무엇이 쿠르드 족의 분열을 이끌어왔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우선 쿠르드 족의 역사를 통해 원인에 대한 변수들을 알아볼 것이다.